노노재팬 속 일본지분 100% 기업 탑 4

카테고리 없음|2019. 7. 30.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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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노노재팬 속 일본지분 100% 기업 탑 4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9일 열린 WTO 상품무역이사회에서 백지아 주 제네바 대사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한국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서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경제보복 조치를 취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책임이 일본 정부에 있다고 비난하였습니다. , 일본이 한국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 어이없는 일이지만 이번 일본 경제 보복으로 인해 많은 전 국민이 일본기업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탄생한 노노재팬 닷컴은 일본 제품을 생활, 음식, 가전, 화장품, 의약품, 패션, 취미, 자동차, 금융, 반려동물, 기타 등의 카테고리로 나눠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노노재팬 닷컴에 올라온 일본불매운동 리스트를 보니, 그동안 일본제품인지 모르고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이 무척 많다는 사실이 정말 놀라웠습니다. 현재 노노재팬 닷컴은 하루에 평균 70만명 정도가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일본기업 불매제품을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노재팬노노재팬 !! 일본에 대해서 바르게 알기

현재 일본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만 일본입장에서 보면 아사이 등 일본 맥주 매출이 줄어들고, 유니클로 매출 감소, 일본 여행객이 잠시 감소한다고 해도 일본은 눈하나 깜작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오히려 팔을 때어주더라도 한국의 몸통을 공격할 만반의 준비를 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일본은 한국에 대해서 꾸준하게 혐한 서적 및 방송 등으로 한국흠집내기를 꾸준하게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합니다. 그리고 일본은 아베정권이 장기집권하였기 때문에 일본에 있는 개인이 아베정권에 반대하더라도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봐야합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대놓고 혐일서적 및 방송을 하는 것은 거의 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노노재팬노노재팬 한국에 있었던 일본대사의 혐한서적 -일본에 가자마자 발간하여 인기서적이 됨


서론이 길었습니다. 노노재팬 닷컴에서 알져주는 수많은 일본불매운동 리스트중 어떤식으로 파악하면 좋을까 생각해보면 우선적으로 지분이 많은 기업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분이 늘어나는 과정을 파악해보니 일본이 어떤 방법으로 한국에서 세력을 형성했는지 잘 알게 해주었습니다. 여기서 주는 교훈을 잘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노노재팬 닷컴 일본지분 100% 몬스터(?)기업 탑 4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ABC마트 (노노재팬 속 일본기업 지분 99.6%)

막대한 가격 경쟁력 등 막대한 구매력을 기반으로 매장수와 매출을 늘려가고 있고, 15년 연속 최고 실적을 이루고 있습니다. 한국의 운동화 판매 업계에서 1위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가. 한국 ABC마트 매장수

일본 ABC-mart 사이트에 들어가서 연역을 보면

2002년 일본 지분 51%로 한국에서 시작

200310여개

20119월 한국 점포 100개를 달성

20174월 한국 점포 200개를 달성

 

노노재팬노노재팬 - 일본 ABC마트에서 발췌(한국어로 번역)


2019년 현재 한국 점포는 253개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국 abc-mart 매장정보 참조)

 

나. 지분 변화

2002년 지분 51%

2010년 지분 68%

2011년 지분 100%

2016년 지분 99.96%

=>2011년부터 지분변화가 100%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 배당금 및 로열티(전자공시시스템 참조)

- 배당금 : 201640,  201767억, 2018년 68억

- 로열티 : 로열티로만 보내는 돈도 어마 어마 합니다.

년도

로열티

2015

63740

2016

695653

2017

773699

2018

815978

  

2.데상트 코리아(노노재팬 속 일본지분 100% 기업)

데상트는 프랑스로 활강이라는 의미입니다. 프랑스 브랜드로 착각할 수 있지만 일본기업입니다. 데상트는 스포츠 전문브랜드로서 노세일 전략을 하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고, 201739만원 하는 대표상품 구스벤치다운의 전사이가 품절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가. 데상트코리아의 연혁

20001110- 한국데상트주식회사설립

2000125-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등록

2001- 먼싱웨어(munsingwear) 런칭

2004- 르꼬끄스포르티브(le coq sportif) 런칭

2006- 르꼬끄 골프(le coq golf) 런칭

2009- 데상트(DESCENTE) 런칭

200991- 데상트코리아주식회사로 상호변경

2012- 스킨스(SKINS) 런칭

2013- 데상트스포츠재단 설립, 데상트코리아 로지스틱스(DKL) 설립

2015- 데상트 골프(DESCENTE GOLF), 엄브로(UMBRO) 런칭

위키백과 참조

 

나. 일본 데상트에서 제공한 비지니스 리포트를 들여다보겠습니다.


- 브랜드 라인업 및 영역은 일본과 동일함을 알 수있습니다.

노노재팬노노재팬 -일본 데상트 보고서에서 발췌


아래 그림에서 보면 일본보다 한국 성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일본 데상트 입장에서보면 한국은 일본보다 매출이 더 많은 알짜배기 나라인것입니다.


다. 데상트코리아 브랜드 매장은 793개입니다.(데상트코리아 스토어 인포 참조)

데상트 281개, 데상트 골프 112개, 

르코끄 스포르티브 203개, 르꼬끄 골프 104개 ,

엄브로 33개,먼싱웨어 59

노노재팬노노재팬 - 데상트코리아 한국 매장수



라. 실적

데상트는 국내 스포츠 관련 인물 또는 회사를 후원하여 지속적으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여기에서는 어느 스포츠 단체인지는 밝히지는 않겠습니다.) 오랫동안 스포츠 단체를 후원하다보니 인지도가 높아지고, 매출 또한 높은 실적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데상트 코리아 일본 로열티 및 배당금 추이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영업이익

842

725

700

676

로열티

3.1

3.6억

3.8억

4.2억

현금배당

161

134

157

250

배당률

179.42%

149.08%

174.30%

277.78%

배당성향

25%

25%

30%

46%

 최근 4년간 추이를 보이면 로열티와 현금배당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2018년은 영업이익이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현금배당과 로열티가 더욱 높게 책정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노재팬노노재팬 - 데상트 로열티와 현금배당

 

3.라이온코리아(노노재팬 속 일본 지분 100% 기업)

노노재팬노노재팬 - 라이온코리아 브랜드, 홈피에서 캡춰

비트, 참그린 아이깨끗해, 휴족시간, 소프트빈스 등 다양한 세재 및 생활용품을 생산합니다. 한국 라이온코리아에 올라온 기업개요를 살펴보면 라이온 코리아는 창업 120여 년 역사의 선진 기술력을 보유한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라이온 사의 한국 법인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라이온코리아에서는 어느 나라의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인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생활용품 전문기업에서 종합 라이프&헬스케어 기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노노재팬노노재팬 - 라이온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발췌

가.연혁

2004121CJ라이온으로 출범 일본 지본 19%로 시작

2017CJ지분 19% 모두 인수 후에 111일 라이온코리아로 사명 변경하여 재출범 지분 100%

2009년 녹색경영대상, 2011년 친환경브랜드 대상 등으로 현재까지 녹색기업으로 한국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초반에 CJ라는 상표권을 사용했기때문에 한국 기업으로 알고 있던 분들이 많을 것이다.


나.매출

14년간(2005-2018)가져간 기술사용료 107억원 지불, 14년간 매출은 2조 1077억원입니다.

라이온코리아는 2017년 기준으로 애경산업 다음으로 매출이 많은 기업입니다.

 

 

4.린나이(노노재팬 속 일본 지분 100% 기업)

린나이는 일본가스기기 전문업체입니다. 1970년대 초 국내 사스레인지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으며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한국시장을 탄탄히 다졌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현재는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국내 브랜드인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역시 지분 100%를 일본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역시 충격이었습니다. 하지만 린나이는 국내 보일러인 경동나비엔, 귀뚜라미와 함께 3대 브랜드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가.연혁 및 지분변화

1974년 린나이코리아 설립, 한국과 일본 지분 49:51

2009년 경영악화로 일본법인에 매각, 지분 97.7%,

2012100% 지분 보유하게 됨

 

나.영업이익

년도

영업이익

2014

134

2015

129

2016

130

2017

78

2018

8

 최근 4년간의 변화를 보면 영업이익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보일러사에 밀린 것 같습니다.


5. 기타 (노노재팬 속 일본 지분 51% 기업)

- LG유니참(LG-Unicharm) 일본지분 51% 입니다. LG인지도를 이용하여 여성용 제품, 아기용 제품, 건강용 제품, 애완용 제품, 클린애후레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다이소 지분 34% ( 다이소 일본기업한국기업팩트체크 )이지만 배당금이 많습니다.3년간 150억 지급

 

지금까지 노노재팬 속 일본지분 100% 기업을 살펴봤습니다. 처음에는 합작회사로 시작하지만, 지분을 100%까지 확장하여 일본기업으로 아주 조용히 변신을 합니다. 그리고 로열티와 배당금을 받아갑니다. 이 방법이 일본이 한국에 진출 방식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 관점으로 볼 때 현재의 일본발 경제제재를 현대판 임진왜란이라고 하는 분도 있고, 한일 경제전쟁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번이 아니더라도 앞으로 일본과 진검승부를 하려면 국가의 근본이 되는 산업분야에 기술력이 있어야 합니다.

기술력은 개인이 어찌할 수 없는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은 재팬 보이콧, , 의류, 맥주, 신발 등과 같은 완성품 비구매 또는 일본으로 여행 안가기입니다.

노노재팬노노재팬 - 일본여행 취소 캡춰


현재 한국은 중국에는 사드로 깨지고, 일본은 오랫동안 준비한 비수를 꺼내왔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깨닫지 못한다면 우리는 지속적으로 일본에 끌려다닐 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 비장의 무기가 또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제부터라도 가급적 정확한 팩트를 중심으로여 기업은 기업대로 준비하고, 개인은 개인대로 준비하는 등 각자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노노재팬 속 일본지분 100% 기업 몬스터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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