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스포장에 욱일기 썼다 취소한 폴란드 회사 - 한국인의 자발적인 노력

카테고리 없음|2019. 9. 15. 04:43
반응형

안녕하세요.  욱일기를 디자인으로 사용한 외국의 음료회사가 한국인들의 항의를 받고 중단했다고 합니다. 욱일기 디자인을 썼던 나라는 폴란드 입니다. 폴란드 대표 식품가공회사인 호르텍스(Hortex)는 2019년 9월 9일에 한국교민의 집단 항의 메일을 받은 다음날 제품 중단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호르텍스 홈피에서왼쪽의 욱일기 디자인 음료- 호르텍스 홈피


이 소식을 듣고나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역사의식이 정말 높아졌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외국에 나가면 애국자가 된다는 말이 정말 사실 인것 같습니다.


일본이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매달의 디자인이 부채살을 표현했다고 하면서, 피해가려고 했던 욱일기 디자인 때문에 더욱 예민해져 있던 시기라 더욱 기분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서경덕 교수 연구팀이 IOC 위원들에게 보낸 자료.


한국인들이 호르텍스에 보낸 메일 내용 요지

 안녕하세요. 저는 ###입니다. 한국사람이에요.

 

일본 맛 주스 음료라는 당신들 제품을 봤는데, 음료수 제품 포장에 일본 전범기가 보입니다.

판매 전략이라는 건 압니다만, 우리 한국 사람들에겐 끔찍한, 20세기 일본이 저지른 전쟁범죄의 상징(폴란드어로 일본제국군기)입니다.

 이 제국군기는 유럽에서 4000만 명의 죄없는 사람을 죽인 히틀러의 나치기와 다르지 않습니다. 일본은 아시아와 러시아 등에서 이 깃발을 들고 죄없는 사람 1000만 명을 죽였습니다.

 수많은 우리 가족들이 희생당했습니다. 할아버지들은 강제로 끌려가 일을 해야 했고, 할머니들은 성노예로 끌려갔습니다. 그리고 어린 아이부터 어른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생체실험으로 희생당했습니다.

 우리는 폴란드 사람들이 아픈 역사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그 역사를 존중합니다.

 당신들이 일본과 일본 문화와 일본 사람들, 일본의 부강함을 좋아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당한 전쟁의 아픔을 무시하는 모습을 보여주진 마세요.

 한국에서는 아무도 나치기를 들거나, 나치기를 이용해 돈을 벌지 않습니다. 당신들의 역사를 알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제품 포장에서 이 끔찍한 전범기를 지워주기를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다비드 보로비에츠 호르텍스 부사장의 답변 *번역정성웅씨

안녕하십니까.

호르텍스 일본 맛 음료 포장 이미지에 대한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께 메일을 받은 후 해당 그래픽 내용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했습니다포장 제작 담당자들이 흰색-빨간색 색상조합이 부정적인 의미를 가질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귀하의 의견과 호르텍스 그룹이 최고의 윤리 규범을 준수하는 차원에서 호르텍스사 임원진은 해당 포장으로 된 일본 음료 생산을 즉시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부디 저희의 결정이 귀하와 저희 고객들에게 호르텍스 브랜드에 대한 가장 좋은 인상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경의를 표하며

다비드 보로비에츠(Dawid Borowiec) 부사장


부사장의 답변을 보고나서 드는 생각은 과연 한국이 못살았던 70~80년대라면 가능했을까 하는 점을 생각하면, 지금은 한국의 위상이 정말 높아졌다는 점과 폴란드 호르텍스에 보낸 내용도 상당히 매너 있고, 예의바른 내용이 었기 때문에 폴란드 음료 회사도 결국 한국교민이 보낸 메일을 수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대한민국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하듯이 국외에서도 자발적인 움직임이 있다는 것이 무척 고무적인 일이고 기분좋은 소식입니다.

반응형

댓글()